기사 메일전송
성북구 장위1동, 1인 가구 고립 해소 위한 관계망 프로그램 성료
  • 엄주일 기자
  • 등록 2025-09-22 09:09:57

기사수정
  • ‘혼자라면 외로워, 함께라면 즐거워’ 6회 진행
  • 건강·요리·봉사 등 다양한 활동으로 이웃과 유대 강화
  • “사회적 고립 없는 건강한 마을 공동체 만들 것”

서울 성북구 장위1동 주민센터가 1인 가구의 고립과 사회적 고독 문제 해소를 위해 7월부터 9월까지 사회적 관계망 형성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민들의 긍정적인 호응을 얻었다.

 

성북구 장위1동, 1인가구 고립 해소 위한 사회적 관계망 프로그램 운영.

이번 프로그램은 ‘혼자라면 외로워, 함께라면 즐거워’를 주제로 총 6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운영으로 점차 장위1동만의 특화 복지 모델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참여 대상은 지역 내 1인 가구와 고독사 위험군 어르신들이었다.

 

주민센터는 전문 운동치료사와 함께하는 건강 운동, 직접 참여하는 요리 실습, 목재 수납함 제작, 영화 관람 후 소감 나누기, 자원봉사자와 함께하는 봉사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주민들이 새로운 경험과 관계 형성을 동시에 이룰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요리 실습 시간에는 70세가 넘은 한 남성 참가자가 “살면서 처음으로 양파를 까본다”며 물안경까지 준비해오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 웃음을 자아냈다. 그는 “새로운 활동을 하니 오랜만에 웃었고, 이웃과 금세 친해졌다”고 소감을 밝혀 참가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참가자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외로움과 단절감이 줄었고, 이웃과 소통이 자연스러워졌다”며 “지역사회의 일원이라는 소속감을 되찾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를 통해 주민들은 스스로의 한계를 극복하고 정서적 유대감을 깊게 형성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상희 장위1동 동장은 “고독사 위험 1인가구 주민들이 건강·취미·정서적 측면에서 힘을 얻고, 지역사회의 구성원임을 느끼는 것이 가장 큰 성과”라며 “우리 동만의 차별화된 특화 프로그램으로 사회적 고립 없는 건강한 마을 공동체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위1동 주민센터는 앞으로도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예방을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을 이어갈 방침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영등포구, 소상공인·중소기업 ‘공유재산 임대료’ 30% 감면 영등포구가 경영난을 겪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공유재산 임대료를 30% 감면하는 지원책을 시행한다.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는 최근 ‘공유재산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임대료 감면 범위가 기존 ‘재난 피해’에서 ‘지역 경제위기 극복’으로 확대됨에 따라, 지역 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부담 완화...
  2. 용산구, 여성이 안심할 수 있는 도시 만든다…민·관·경 합동 안전 캠페인 전개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여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해 민·관·경의 힘을 모았다.용산구는 지난 10월 24일 저녁 7시, 세계여성폭력추방주간(11월 25일∼12월 1일)을 앞두고 이태원 퀴논거리와 세계음식거리 일대에서 `여성이 안전한 도시 만들기` 민·관·경 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3. 광주시, 10개국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와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본부장 이동원)는 28일 홀리데이인광주호텔 컨벤션홀에서 `해외바이어 단체 초청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이번 수출상담회에는 로컬푸드를 간편식으로 가공·제조하는 케이(K)-푸드(FOOD)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수출상담 152건, 100만달러 상당 수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
  4. 금천구청 여자탁구단 송마음, 제106회 전국체육대회 단식 3위 입상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제106회 전국체육대회에서 금천구청 여자탁구단 송마음 선수가 여자 일반부 개인전에서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금천구청 여자탁구단은 10월 17일부터 23일까지 부산광역시 기장체육관에서 열린 체육대회에서 일반부(개인전, 단체전)와 일반부 혼합복식 서울시 대표로 출전해 개인전 부문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
  5. 하나은행, 글로벌자산관리센터 통해 국내 최초로 국경 없는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지난 23일 서울 삼성동 Place1에 글로벌자산관리센터(Global Wealth Management Center)를 오픈했다고 밝혔다.국내 최초로 오픈한 글로벌자산관리센터는 자산의 글로벌 재배치가 본격화되는 흐름에 맞춰 국내를 넘어 전 세계를 아우르는 글로벌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글로벌자산관리센터에는 신탁 컨..
  6. 면목동 174-1 신속통합기획 확정…중랑천변에 970세대 新 주거단지 조성 서울시가 중랑구 면목동 174-1 일대 재개발사업의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 최고 35층, 약 970세대 규모로 조성되는 이번 사업은 면목8구역(1,260세대)과 연계해 중랑천변의 활력을 더하는 새로운 주거단지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시는 주민센터 복합청사 이전, 생활가로 조성, 사업성 개선 등으로 면목5동 일대의 주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7. SPC 커피앳웍스, 독도의 날 맞아 `독도 블렌드` 선보인다 SPC그룹이 운영하는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커피앳웍스가 `독도 블렌드`를 오는 25일 한정 출시한다.이번 신제품은 독도의 날(10월 25일)을 기념해 우리땅 독도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전하기 위해 기획됐다.`독도 블렌드`는 콜롬비아 오렌지 버번 원두를 베이스로 에티오피아와 인도네시아 원두를 블렌딩해 완성했다.깊..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